100% 달성
펀딩:계단정복자금 보태고 선물받기
계단뿌셔클럽(SCC)이 무엇인가요?
비영리단체 계단뿌셔클럽(SCC: Stair Crusher Club)은 ‘계단정보’를 모으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입니다. 계단정보 앱 ‘계단정복지도’를 개발하고, 클럽 활동을 개최해서 사람들과 앱으로 접근성 정보를 수집합니다.
가게 입구 사진, 엘리베이터 유무 등의 계단 정보를 수집해서 이동약자, 이동약자와 동행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공개합니다. 2021년 시작했습니다.
계단정복지도는 무엇인가요?
계단뿌셔클럽이 개발, 운영하는 계단 정보 등록, 조회 앱입니다. 식당, 카페 등 우리가 자주 가는 편의시설의 출입구 사진, 경사로 유무, 엘리베이터 유무 등을 등록하거나 조회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과 경기도 성남시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SCC 멤버들만 사용할 수 있지만, 곧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 출시합니다.
누구를 위한 앱인가요?
“할머니랑 식사를 하러 갈 때면 확인할 것이 많아요. 엘베가 있는지, 출입구를 휠체어로 들어갈 수 있는지, 주차는 가능한지 등등을 보통 제가 알아봐요. 전화하거나 가보는 수밖에 없어요. 번거롭다 보니 가던 곳만 가게 되거든요. 그래서 저는 계뿌클이 더 커졌으면 좋겠어요. 계단 정보들이 점점 늘어가면 할머니랑 더 편하게 다닐 수 있을테니까요!” (시즌 4 멤버 정수님)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휠체어, 유아차 사용자, 어르신, 임산부 등을 포함한 ‘교통약자’의 수는 1,551만 명(’21 말 기준)입니다. 전국민의 약 30%입니다. 함께 이동하는 가족, 친구까지 포함한다면 대부분입니다. 우리 대부분을 위한 ‘디지털 공공재’입니다.
그렇군요! 그런데 정복 자금이 왜 필요한가요?
소중한 주말 오후, 평범한 시민들을 2시간이나 계단 정복 하도록 만드는 비법은?
2021년부터 **450명(누적)**의 정복자들이 10,000여 개 장소를 직접 방문해 ‘계단 정보’를 등록했습니다. 소중한 주말, 2시간 씩 산책하며 계단 정보를 모으는 분들이 이렇게나 많다니, 신기하시죠? 이 과정을 거치며 우리는 ‘정복자의 마음’을 가진 분들이 더 많이 있을 거란 확신이 들었습니다.
더 많은 정복자를 초대하려면 굿즈 제작, 다른 커뮤니티와의 협력, 모집 운영비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이번 봄 시즌, 네 군데 지부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정복 자금은 (최소) 650만원입니다. 그중 150만원은 저희가 마련했고, 나머지 500만원을 마련하는 것이 이 펀딩의 목표입니다.
정복자금을 잘 활용해 더 많은 정복자들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즉, 여러분께서 도와주신다면 수백 명이 정복 활동에 참여하는 기적이 펼쳐집니다!
선물도 있다면서요?
20,000원 이상 후원하시는 분들께
20,000원 이상 후원하시면 SCC 화이트 양말 한 켤레와 SCC 노트북 스티커를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50,000원 이상 후원하시는 분들께
50,000원 이상 후원하시면 SCC 화이트 양말, 베이지 양말 각각 한 켤레와 SCC 노트북 스티커를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참고 사항
- 우편 발송은 4월 중순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후원금 사용 내역은 5월 중 보고서 형태로 작성해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 SCC는 지정기부금 단체가 아니라서 후원금 소득공제는 불가능합니다.
- 문의: official@staircrusher.club
SCC에 힘을 보태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태주신 마음 헛되지 않도록 ‘23 봄 시즌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가득 담아 계단뿌셔클럽 일동 올림
